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마케팅리뷰

구글이 제공하는 SEO 마케팅 가이드 요약 및 정리 #7 Google 웹 검색의 스팸 정책 (2023.12 최신)

by 마케팅 바다를 유영하는 마케팅고래 2023. 12. 22.
반응형

구글 SEO마케팅 가이드 요약

구글이 직접 SEO관련해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내용이 방대하고 관련 링크가 많아서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업체나 검색마케터, 브랜드 마케터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세히 안내해두어서 관련 내용 요약했습니다.

 

SEO전문가가 되기 위한 마케터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원본 전문 링크입니다.

 

구글 SEO 가이드 원문 바로가기

 

Google 웹 검색의 스팸 정책

 

Google의 스팸 정책은 사용자를 보호하고 검색 결과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지침입니다. 웹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뉴스 등 Google 웹 검색 결과에 표시되기 위해서는 Google 검색의 전체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동화된 시스템 및 검토 과정을 통해 정책 위반 사례를 감지하고, 이에 대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스팸 정책을 위반하는 활동의 예시:

  1. 클로킹:
    • 사용자에게 보이는 콘텐츠와 검색엔진에게 보이는 콘텐츠가 다른 경우
    • 특정 검색어에 대한 콘텐츠를 검색엔진에게는 다르게 제시하는 행위
  2. 도어웨이 페이지:
    • 특정 검색어에 최적화된 중간 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를 최종 목적지로 유도하는 페이지
    • 여러 도메인이나 페이지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조작하는 행위
  3. 해킹된 콘텐츠:
    • 웹사이트에 악성 코드를 삽입하여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 해킹으로 인해 추가된 가짜 페이지나 악의적인 링크
  4. 숨겨진 텍스트 및 링크:
    • 검색엔진에만 보이도록 숨겨진 텍스트 사용
    • 흰색 텍스트를 흰색 배경에 사용하여 숨겨진 내용 생성
  5. 유인 키워드 반복:
    • 키워드나 숫자를 과도하게 반복하여 검색 결과를 조작하는 행위
  6. 링크 스팸:
    • 순위 조작을 목적으로 링크를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행위
    • 다른 사이트와의 과도한 링크 교환 또는 상호 링크 목적의 페이지 운영
  7. 머신 생성 트래픽:
    • 자동화된 검색어 전송이나 결과 스크래핑으로 발생하는 머신 생성 트래픽
  8. 멀웨어 및 악의적 행위:
    • 멀웨어를 호스팅하거나 사용자에게 해를 끼치는 웹사이트
    • 사용자의 동의 없이 설치되거나 악의적인 소프트웨어를 유도하는 행위
  9. 혼동을 야기하는 기능:
    • 가짜 생성기를 통한 가짜 혜택 제공과 같이 사용자를 혼동시키는 기능
  10. 스크랩한 콘텐츠:
    •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온 콘텐츠를 그대로 사용하며 별다른 가치나 유용성을 추가하지 않는 행위

이러한 스팸 행위를 피하고 웹 검색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Google의 스팸 정책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스팸 정책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하락하거나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부적절한 리디렉션:
    • 리디렉션은 요청된 URL과 다른 URL을 제공하는 행위.
    • 부적절한 리디렉션은 사용자나 검색엔진에게 다른 콘텐츠를 표시하거나 악의적으로 실행되어 원래 요청과 다른 콘텐츠를 표시하는 것.
    • 예시:
      • 검색엔진에는 한 유형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사용자는 다른 콘텐츠로 리디렉션.
      • 데스크톱 사용자에게는 정상 페이지를 보여주고, 모바일 사용자는 스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 적절한 리디렉션은 합법적인 목적(사이트 이전, 페이지 통합, 로그인 후 내부 페이지로 이동)에 사용.
  2.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
    •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생성된 고유하지 않은 콘텐츠로 검색 순위 조작을 목적으로 함.
    • 예시:
      •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나 독자에게 의미 없는 텍스트.
      • 자동 번역되었지만 사람 검토 없이 게시된 텍스트.
      • 품질과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생성된 텍스트.
    • Google 검색에서 이러한 콘텐츠를 제외하기 위한 방법 제공.
  3. 빈약한 제휴 페이지:
    • 제품 제휴 링크가 포함되나 고유한 내용이나 가치 없이 제품 판매자로부터 직접 복사된 페이지.
    • 예시:
      • 동일한 사이트 내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콘텐츠를 복사한 페이지.
      • 여러 도메인이나 언어에 걸쳐 동일한 콘텐츠를 중복 제공하는 페이지.
    • 우수한 제휴 페이지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함.
  4. 사용자 생성 스팸:
    • 사용자가 사이트에 추가한 스팸 콘텐츠로, 사이트 소유자가 인지하지 못할 수 있음.
    • 예시:
      • 누구나 등록 가능한 호스팅 서비스의 스팸 계정 사용.
      • 포럼이나 블로그에서의 스팸 게시물.
    • 사이트의 공개 영역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 제시.
  5. 순위 내리기 또는 삭제로 이어질 수 있는 기타 행동:
    • 법적 삭제, 개인 정보 삭제, 정책 회피, 사기 등의 행위.
    • 법적 삭제: 유효한 저작권 삭제 요청이 다수 접수되면 해당 사이트의 순위를 강등.
    • 개인 정보 삭제: 금전을 요구하는 삭제 관행이 있는 사이트와 관련된 개인 정보 삭제로 순위 강등.
    • 정책 회피: Google 정책을 계속 위반하려는 행위로, 적절한 조치를 취함.
    • 사기: 사칭 사이트를 통한 공식 비즈니스 도용이나 사용자를 속이기 위한 행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