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마케팅리뷰

구글이 제공하는 SEO 마케팅 가이드 요약 및 정리 #6 Google 검색 Essentials: 웹 콘텐츠의 핵심 / 검색 기술 요구사항

by 마케팅 바다를 유영하는 마케팅고래 2023. 12. 22.
반응형

구글 SEO마케팅 가이드 요약

구글이 직접 SEO관련해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내용이 방대하고 관련 링크가 많아서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업체나 검색마케터, 브랜드 마케터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세히 안내해두어서 관련 내용 요약했습니다.

 

SEO전문가가 되기 위한 마케터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원본 전문 링크입니다.

 

 

 

 

구글 SEO 가이드 원문 바로가기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Google 검색 Essentials: 웹 콘텐츠의 핵심

개요:
Google 검색 Essentials는 웹 기반 콘텐츠가 Google 검색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엔 기술 요구사항, 스팸 정책, 그리고 주요 권장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요.

 

기술 요구사항:

  • Google 검색이 웹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술적 요건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사이트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별다른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팸 정책:

  • 페이지 또는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한 스팸 행위와 전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원칙을 따르는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주요 권장사항: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몇 가지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중심이며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 검색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이를 페이지의 주요 부분에 배치하세요.
  • 링크를 크롤링 가능하도록 설정하여 Google이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하세요.
  • 사이트를 홍보하고, 서비스 및 제품과 관련된 주제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 이미지, 동영상, 구조화된 데이터, 자바스크립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 유형에 대한 권장사항을 준수하세요.
  • Google 검색에서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적합한 기능을 설정하세요.
  • 표시되지 않아야 할 콘텐츠가 있는 경우 이를 적절히 제어하여 Google 검색 결과에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하세요.

Google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데에는 어떤 경우에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이러한 요구사항과 권장사항을 모두 준수한다고 해서 Google이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를 크롤링, 색인 생성, 또는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검색 기술 요구사항: 효과적인 색인 생성을 위한 필수 사항

뭐라고 하든,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엔 돈이 전혀 들지 않아요! 그냥 여러 조건을 잘 지키면 돼요.

 

Googlebot이 차단되지 않음:

  • 페이지는 잘 작동하고, Google에선 HTTP 200 (success) 상태 코드를 받아야 해요.
  • 뿐만 아니라 페이지에는 색인 생성 가능한 콘텐츠가 있어야 해요.

그런데 이런 조건을 충족해도 페이지의 색인이 무조건 생성되는 건 아니에요. Googlebot이 차단되지 않았다고 해서 완벽한 건 아니거든요.

 

 

Googlebot이 페이지를 찾고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

  •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지 않은 페이지.
  • 페이지는 일반 사용자가 접근 가능하고, Googlebot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수 있어야 해요.

특히 robots.txt에 의해 막힌 페이지는 Google 검색 결과에서 별로 안 나올 수 있어요. 페이지가 잘 작동하고, Googlebot이 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Search Console의 페이지 색인 생성 보고서와 크롤링 통계 보고서를 꼭 봐야 해요.

 

 

페이지가 작동함(오류 메시지가 없음):

  • Google은 HTTP 200 (success) 상태 코드로 응답하는 페이지만 색인에 등록해요.
  • 클라이언트나 서버에서 오류 나는 페이지는 Google의 색인 생성 대상이 아니에요.

특히 페이지에 오류 메시지가 안 뜨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URL 검사 도구를 활용해서 특정 페이지의 HTTP 상태 코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페이지에 색인 생성 가능한 콘텐츠가 있음:

  • Googlebot이 작동하는 페이지에는 색인 생성 가능한 콘텐츠가 있어야 해요.
  • 그리고 이 콘텐츠는 Google 검색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되어 있어야 하고, Google의 스팸 정책을 어기지 않아야 해요.

Googlebot이 작동하는 페이지를 찾아 액세스할 수 있게 되면, 페이지에 색인 생성 가능한 콘텐츠가 있는지 검사해요. 이에는 Google 검색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된 텍스트 콘텐츠와 스팸 정책을 지키는 콘텐츠가 포함돼 있어야 해요.

 

페이지가 robots.txt 등으로 Googlebot에게 차단돼 있어도 URL은 여전히 검색결과에 나올 수 있어요.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게 하려면 noindex를 사용해서 Google에 크롤링 금지를 해야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