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마케팅리뷰

아모레 퍼시픽 마케팅 분석

by 마케팅 바다를 유영하는 마케팅고래 2020. 3. 18.
반응형

제품을 기획한다. 출시한다.

브랜드를 기획한다. 관리한다.

 

고객들을 살핀다. : 라인업별로 다름, 2030, 3040, 4050

계획을 짠다. : 각 분기 : 타겟, 매체, 방식, 집중 매체, 각 비용, 견적, 브랜드 소스, 카피 선정 (SNS : 인스타 유튜브 페북 - 이벤트, 매력이미지 with카피, 모델, 영상 콘텐츠, 사용 콘텐츠-트렌드, 뷰티톡, 메이크업, 브랜드 영상) 그 외 후기 콘텐츠, 검색 결과 관리, 옥외광고, 방송협찬

그 때 잘 팔리는 걸 더 잘 팔리게 한다. : 헤라) 1분기 : 봄, 선물, 피크닉, 여름, 바다, 여행, 소개팅, 유행, 색상, 행사, 환절기, 페스티벌, TOP5, 시상식 -> 타겟별로 시즌이슈 상이

잘 팔리지 않아온 걸 잘 팔리게 한다. : 파급력 낮은 인플루언서 후기 상품 

그 때에 무슨 이슈가 있는지 확인한다. : 타겟별로 시즌이슈 상이

그 이슈에 필요한 광고 매체를 찾는다. : 봄이면 여자 데이트 주력, 인플루언서&TV프로그램, 행사시즌에는 매거진 제휴

가격을 본다. 효과를 본다. : 집중시즌에 매체 비용 극대화 하여 효과 극대화. 봄 소개팅, 새로운 계절 오는 시즌(구매).선물 시즌. 

판매 대비 효율을 계산해본다. : TV 프로그램 리뷰 시즌에 맞춘 리뷰,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쇼핑광고 리뷰 관리, 이벤트로 파급력 극대화. (한 제품, 한 시즌, 한 타겟에 집중 공략) 신제품 시즌(처음에 신제품 홍보 극대화하고 신제품 홍보 후 매출지속) 강남 내 매장 오픈+브랜드 존 시즌 엮어서 지역광고

계획을 조합한다. : (한 제품, 한 시즌, 한 컬러, 한 타겟에 집중 공략) 예를 들면 헤라 보라색 병, 에어쿠션.

비용을 조합한다. : 각 채널별 매체 광고비 / 영상 사진 매거진 모델 비용 / 협찬광고비 

비용을 보고한다. : 각 비용의 효율과 트랙킹

간략하게 정리한다.  : 경쟁사 대비 매체 확장, 경쟁사 대비 노출 상황, 검색시 노출 비중, 구매접점 노출 현황 (각 구매 접점 - 드럭스토어, 자사매장, 온라인매장, 온라인몰, 공구 - 검색하고, 비교사이트, 커뮤니티, 콘텐츠 채널(가벼운 소재), 뮤지 팬페이지, 구매 자극하는 연예인, 메이크업 콘텐츠,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 예뻐지는 것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구독하는 채널, 예쁜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구독하는 채널, 선물 고르는 사람들이 서칭하는 채널)

보기 쉽게 정리한다. (각 채널별 운영상황, 이미지, 반응, 점유율, 매출 결과, ROAS, 노출)

듣기 쉽게 얘기한다. (그래서 잘됨 못됨 : 채널의 운영과 점유율, 반응, 비용 대비 수익, 타 채널 비교)

또 다시 타부서에도 듣기 쉽게 전달한다. (필요로 하는 협조사항과 유의사항)

협력업체에게 이해하기 쉽게 협력 요청한다. ()

 

*그 모든 걸 더 쉽게 하는 방법으로,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취향인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귀기울인다.

 

구매를 형성한 고객과 관계를 형성한다. (메이크업 콘텐츠, 모델 팬, 구매시 포인트, 생일포인트, 쿠션 등 액세서리)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커뮤니티 / 채널을 만든다. (콘텐츠, 포인트)

콘텐츠를 제공한다. (메이크업, 사용콘텐츠, 관련 트렌드 영감 제공, 포인트, 관심가는 문화생활)

콘텐츠를 관리한다. (이미지 고퀄리티, 반응 좋아요 관리)

관계를 맺음으로써 혜택도 제공한다. (할인, 자부심, 이벤트-관심 주면 떡생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관계를 만든다. (관심주면 떡생김)(생활 편리해짐)

내 소식을 알린다. (신제품 나옴)

소식에 대해 축하를 받는다. (써보고 싶다 패키지가 예쁘다 반응 - 후기, -> 바이럴)

그들의 소식을 안다. (생일, 시즌, 관심사(유행))

소식을 축하한다. (생일 포인트, 시즌 이벤트 선물(신학기 쏜다), 관심사 관련 콘텐츠 영감제공(제니, 블랙 컬러 영상))

늘 그들과의 관계에서 품위를 유지한다. (영상결과물, 가격관리, 사진 결과물, 카피)

그들이 관계에 대해서 자부심을 유지하도록 한다. ((헤라 패키지, 헤라 화장법, 가격유지, 사후관리(고객상담, 환불, 교환, 옵션구매 등))

 

계획

+

콘텐츠 업로드 (인스타)

협찬 컨택 - 협찬 제품 인플루언서 특별 패키지 제공, 

카페 모니터링 - 뷰티커뮤니티, 인플루언서 채널 등 반응 리뷰 모니터링, 응대, 여론 관리

검색 키워드 모니터링 - 고객 접점, 인플루언서 콘텐츠, 네이버 결과, 광고, 브랜드광고, 방판, 매장직원 추천)

매체 광고, 홍보(PR, 커뮤니티) - 뷰티 커뮤니티, 광고, 홍보 등 채널 운영 확대, 집중(유튜브, 리뷰 커뮤니티(실제 화장품 성능 초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