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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면접 질문&대답 #1회사 관련 질문 [프로이직러의 이직준비 과정 정리]

by 마케팅 바다를 유영하는 마케팅고래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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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공통 준비사항 - 회사 관련 내용

요즘 저의 일상은 매일 사람인에서 구직공고 지원, 면접 일정 잡기, 면접 참석, 면접 리뷰의 반복인데요.

의도했던 것은 아니지만 면접을 자주 봐왔었기 때문에, 면접 답변이 포맷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질문들과 답변들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회사 관련 질문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회사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있나?

2. 우리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해본적이 있나?

3. 회사에 들어오게 되면 어떤 것을 하게될 것 같나?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준비되어야합니다.

  1. 4P
  2. 지원 동기
  3. 있는
  4. 미션 비전
  5. 최근 사업
  6. 최근 이슈
  7. 시장 평판
  8. SWOT

실제로 몇 일 뒤 제가 준비해야하는 내용이 있어서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스무고개 아닙니다. 어느 회사인지 맞추지 마세요 ... ㅋㅋ)

 

1. 4P+최근 이슈/사업/평판/swot

OO은 국내에서 인정받는 인테리어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프리미엄 리빙 제품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태리 최고의 마루바닥 자재인 OO를 국내 런칭하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OO 홈페이지를 통해 특히 OO제품들이 눈에 띄었고, 그 제품들을 마케팅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주력상품으로 보이는 OO 상품에 대해 스터디해보니 국내 커뮤니티에서 친환경, 이태리 제품으로 소문이 나있고, 강도는 좋지만 나무결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있는 편인 것 같았습니다. 바닥의 결이 느껴지는 것이 좋게 느껴지기도 하는 반면 아닌 분들도 있는것 같았습니다.

OO호텔과 OO호텔, 강남쪽에서도 많이 사용되어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지원 동기(회사 제품 및 마케팅/비전 공감) + 미션/비전

지금까지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경험해오면서 브랜딩과 장기적인 고객관계에 대해서 항상 고민해왔습니다. 이제는 브랜드와 마케팅이 넘쳔고 변별력 없는 제품과 브랜드, 마케팅들로 고객들은 피로도가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고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피로도가 적은 마케팅과 견고한 고객관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브랜드-고객 관계를 위해서는 고객 개개인의 맞춤화된 경험이 필요하고 고도화된 고객경험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제품과 사후 서비스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OO은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과 마케팅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더욱 더 이 회사에서 일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케팅 구조?-

제가 생각하는 OO의 마케팅 구조는 단순히 많은 노출량을 통한 단기적인 매출 상승이 아니라 로열티를 통해 매출 상승이 되는 구조입니다.

프리미엄 컨셉에 맞는 상품의 완성도, 대체불가능한 상품력을 경험하면서 고객경험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후에 그 브랜드에 대한 로얄티가 생기고, 이 경험을 가진 고객들 사이에서의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자연스럽게 그 프리미엄 경험으로 형성된 커뮤니티가 또 다른 고객들에게 갖고싶어하는 열망을 생기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험을 지속적으로 쌓아가고 프리미엄 로얄티를 쌓아가면서 명성과 평판이 생기고 그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OO의 마케팅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비전 공감-

이런 마케팅 구조 뿐 때문만 아니라 하농이 가진 한결같은 비전에 공감하기 때문에 이 회사에서 일하고싶습니다. 

기업은 사람을 세우고 사람은 기업을 세운다, 멍에를 함께 지고 가는 리더를 통한 공동체의 모습을 사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상당히 멋있었고, 이런 회사라면 제가 온전히 몰입해서 일해도 그만큼 함께 갈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난 경력이 뜻하지 않게 짧은 근속년수로 남아있지만, 항상 한 회사에서 계속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제가 다녔던 짧은 경력의 회사들 중에서는 수습기간만 사람을 사용하고 다른 직원을 뽑아서 계속 그 자리에 직원을 바꿔가는 회사도 있었습니다. 그 회사를 다니게 된게 제가 신중하지 못했고 그 회사의 인력 운영 방침을 제대로 생각하지 못했었던거라 생각했기도 합니다. 그래서 OO의 이런 공동체에 대한 미션이 더욱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친환경과 지속 가능한 가치에 대한 기업 약속이 명확한 것 또한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방향이 확실하다고 느껴져서 좋은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3. 할 수 있는 것(기존분석-제안)

사용자 후기 중 해당 매장으로 가서 눈이 높아진다라는 리뷰도 눈에 띄었습니다.

이를 마케팅으로 주력하여 방문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여 그 고급스러움을 직접 느낄 수 있고 다른 제품 라인들도 함께 경험해볼 수 있어서 좋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것이라 기대가 되었습니다.

OO브랜드를 사용하고있는 유수의 건축물들을 함께 홍보하고, 이태리 건축가들의 전문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 또한 프리미엄 이미지를 견고히 하는데 도움이 되고있을거라고 보여졌고, 조금 더 전략을 더하자면 국내 유명 건축가들과도 콘텐츠협업하여 이슈를 만들고 SEO 작업을 통해서도 조금 더 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게끔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고객들이 궁금한 것들에 대해서 꾸준히 서칭하고 해당되는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콘텐츠 전략이라고 보입니다. 인테리어 관련된 키워드를 확인해봤을 때 OO키워드가 가장 검색량이 많았고 주로 가구들이어서 해당되는 키워드에서도 OO 브랜드의 키워드를 노출시키고 인지도를 높이는 것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라 예상됩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프리미엄 가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에 따라 해당 브랜드들을 키워드로 추가하여 운영하는 것도 운영방안으로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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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있게 하나씩 적다보니 하나의 답변 안에 많은 게 녹여진 것 같습니다.

얼마나 조사했는지가 하나의 답변만 봐도 열을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이 되네요.

 

사실 내가 그 회사를 위해서 뭘 할 수 있을지, 왜 이 회사를 들어가고 싶은지에 대해서 생각하면

당연히 그 회사의 상품, 현재 이슈, 평판, 마케팅, SWOT, 기업 미션과 비전이 당연히 뒷받침 되는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나를 어필하기 위해서는 어떤걸 준비해야할 지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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